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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라보란스 :: 일하는 인간/04 (꿈은) 유복한 언니

쿠파스 링크, 채널 별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by 일하는 휴눔 2023.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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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대표적인 온라인 부업 중 하나인 <coupang Partners>의 세부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본인이 소유한 여러 채널에 쿠팡 상품 링크를 노출하여 수수료 수익을 얻는 서비스인 쿠팡 Partners. 하나의 계정에 여러 개의 매체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쿠팡 Partners를 하는 많은 분들이 여러 채널을 등록 후 활용하고 있다. 그런데 채널 등록만 하고 별도의 채널 별 URL 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 오늘은 채널 별 URL 관리 방법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쿠파스 Coupang Partners란?


쿠팡 Partners 채널 별 URL 관리방법 및 필요성을 설명하기 앞서 쿠파스가 어떤 서비스인지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먼저 보고 오시길 추천한다. 쿠팡 파트너스의 기본 개념과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한 포스팅이다. (2022 버전이지만 올해도 큰 틀은 크게 다르지 않다.)

쿠팡 파트너스 하는 법 2022 ver. (자주 묻는 질문)

- 오랜만의 쿠팡파트너스 포스팅 👏 오늘은 2022년 ver. 쿠팡 파트너스 하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쓰려고 ...

blog.naver.com




쿠팡 Partners 채널 별 URL 관리가 중요한 이유


앞서 말했듯이 쿠팡 Partners는 하나의 로그인 계정에 여러 매체를 추가할 수 있다. 아니 여러 매체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각 매체별 URL을 반드시 선등록해야 한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내 경우 네이버 블로그도 여러 개고, 티스토리 블로그도 여러 개라 모두 등록했다. 보통 채널 등록을 하고 최종 승인이 나면 쿠파스 활동을 하게 되는데 이 상태로 그냥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쿠파스 정식 활동을 할 수 있게 되면 쿠팡 Partners 사이트에서 아래와 같이 상품별 링크를 만들 수 있다. 원하는 상품을 클릭 후 링크생성을 누르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전용 링크가 만들어진다. 이때 우측 상단을 보면 [기본값]이라는 채널 아이디를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을 따로 변경하지 않고 그냥 단축 URL을 만들어서 앞에서 등록한 모든 채널에 공통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그래도 상관은 없지만 조금 더 전략적인 상품 선정과 수익 증대를 위해 [채널 아이디]관리를 별도로 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개인마다 쿠팡 Partners 노하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방법이 꼭 맞다고 할 수는 없지만, 나처럼 무작정 모든 상품을 다 노출하는 방식이 아니라 내 블로그(혹은 주요 노출 채널) 특징에 따라 주력 상품을 선정해서 노출하는 방식을 선호한다면 조금 번거로워도 채널 아이디를 따로 부여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두개의 채널을 운영하는데 각각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고 해보자.

A 블로그 주요 특징 : 3040 여성, 패션/뷰티/여행 콘텐츠 주력
B 블로그 주요 특징 : 4050 남성, 디지털/스포츠/교육 콘텐츠 주력


내 경우 각 채널별 쿠파스 아이디를 각각 부여 후 A/B 특징이랑 실제 많이 팔리는 상품 비교 후에 반응이 좋은 상품 위주로 추가 콘텐츠를 발행한다. 구분 없이 기본값으로 상품 링크를 만들어서 붙일 경우 나중에 쿠파스 리포트를 잘못 분석할 수 있다. C라는 디지털 기기가 가장 많이 팔린 것을 보고 타겟에 맞지 않는 A블로그에 유사 상품 포스팅을 추가 발행하는 식이다. 물론 판매가 일어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핵심 타깃이 아닌 유저가 들어오는 채널인 만큼 전환이 높지 않을 것이다. (모든 채널에 잘 먹히는 상품만 뽑을 수 있다면 베스트지만 🤣)


쿠팡 Partners 채널 아이디 관리 방법


운영하는 채널 별로 아이디를 각각 부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쿠팡 Partners 접속 후 우측 상단 계정 클릭 - 채널 아이디 관리 클릭 - 원하는 아이디 입력 후 추가 (블로그라면 보통 blog.naver.com/ID 부분의 ID랑 통일해서 쓰는 게 편하다.)를 해주면 사전 준비는 끝난다.



이후 상품 링크를 만들 때 우측 상단 채널 아이디에서 해당 링크를 넣을 채널 아이디를 선택 한다. 선택 후 URL 복사를 클릭 후 발행하면 끝!



그럼 나중에 쿠팡 Partners 리포트 상세 메뉴에서 각 채널별 상세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구분을 해두면 어떤 채널에서 가장 전환이 많이 일어나는지도 알 수 있고 채널별로 어떤 상품이 많이 팔리는 지도 알 수 있다. (아래 예시 이미지는 쿠팡 Partners 정책 상 수치 공개가 불가해서 모자이크 처리) 쿠파스 특성상 내가 올리지 않은 상품 판매도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100%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다.

풀어써서 굉장히 번거로워 보이지만 몇 번 하다 보면 클릭 몇 번으로 세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적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지는 기능, 리포트지만 각자 활용하기 나름인 만큼 자기만의 노하우를 계속해서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저것 테스트 해보면서 나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길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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