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평소에 쿠팡을 자주 이용한다.
원래는 SSG 쓱을 주로 사용했었는데 앱이 너무 무거워서 우연히 쿠팡으로 갈아탄 후로는 가벼운 앱 환경+빠른 배송 때문에 정착해버렸다.
로켓 와우 멤버십 정기 결제를 해서 이용 중이라 월에 최소 3-4회는 사용 하는데, 사실 구매금액에 대한 적립금이나 리뷰 적립금이 없어서 로켓 와우 멤버십 혜택은 크게 느끼지 못했다.
그러던 중에 얼마전에 우연히 쿠팡 리워드 프로그램이란걸 알게 되었는데 뭔가 해서 찾아보다 보니 쿠팡 파트너스까지 같이 알아보게 되었다.
쿠팡 파트너스? 쿠팡 리워드? 무슨 차이지?
결론부터 말하면 둘다 쿠팡의 제휴마케팅 프로그램인데 사용 방법 및 보상에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쿠팡 파트너스는 약관에 나와 있는 것과 같이 [쿠팡 파트너스] 라는 별도의 제휴마케팅 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 후 회원이 운영하는 블로그, SNS, 앱 등 [미디어] 에 제휴 링크를 노출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내가 쿠팡에서 A라는 상품 링크를 복사 -> 쿠팡 파트너스 페이지 접속 -> A상품을 내 제휴링크로 변경 -> 내 SNS에 상품홍보 -> 누군가 그 게시글 링크를 타고 쿠팡 접속 후 24시간내에 상품을 구매하면 -> 상품 금액의 일부를 (기본 약 3%) 적립해주는 방식이다. 해당 적립금이 일정 금액 이상 쌓이면 등록한 계좌로 출금이 가능하다.
즉, 쿠팡 파트너스의 포인트는 별도의 [제휴마케팅] 이며 [미디어] , [24시간 내 구매] [계좌 출금]이다.
반면
쿠팡 리워드프로그램은 약관에 나와 있는 것과 같이 [쿠팡 내 공유하기 를 통해 카카오톡, 문자, SNS 등으로 해당 링크를 공유 -> 지인/혹은 그 링크를 본 사람이 해당 상품을 구매 시 쿠팡 내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쿠팡캐시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적립율 약 1%)
예를 들어 내가 B라는 상품 구매 후 마음에 들어 친구에게 카카오톡 으로 해당 링크 공유 -> 친구가 그 링크를 통해 상품 구입 시 (기간 상관없는듯함) -> 나에게 쿠팡 캐시 적립과 같은 식이다.
즉, 쿠팡 리워드 프로그램의 포인트는 별도의 [상품 공유], [쿠팡캐시 적립] 이다.
쿠팡 리워드 프로그램과 파트너스의 차이점 중 하나는 최대 적립 가능 금액인데, 리워드 프로그램은 상품옆에 있는 공유하기를 통해 쉽게 할 수 있는 만큼 월 최대 5만원까지만 적립이 가능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나처럼 장보기 목적으로 주로 로켓프레쉬 상품 같이 객단가가 크지 않되, 자주 구매하는 식품/생활용품 같은 경우는 쿠팡 리워드프로그램이 사용하기 더 편한 것 같다.
쿠팡 파트너스는 제휴마케팅이란 말에 어울리게 금액 적립에 제한이 없는 대신 운영 중인 미디어를 활용해야 하는 만큼 조금 더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해보이기 때문이다.
후기 적립금이 따로 없는 쿠팡인만큼 월 5만원 내에서 지인들이랑 소소하게 캐시 모으는 목적이라면 리워드 사용 추천
투잡이나 간단한 부업 느낌으로 사용하기에는 파트너스가 적절해 보인다.
알게된지 얼마 안되서 실제 운영 시 어떤게 더 효율이 좋은지는 한 두달 정도 테스틀 해봐야 할 것 같다.
내가 생각하는 베스트는 자주 사용하는 장보기 같은건 가족끼리 링크 공유해서 리워드로 쿠팡 캐시를 쌓고 내가 SNS를 열심히 한다! 할 경우엔 파트너스를 서브로 같이 하면 좋을 것 같다.
쿠팡 파트너스의 경우 가입 시 추천인을 적으면 한달간 서로 1% 추가 수익을 제공하고 있어 추천 시스템도 활성화가 되어 있는 것 같다. 상품 금액마다 다르겠지만 1%도 쌓이면 큰 차이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적는게 좋은 것 같다.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추천인 코드 활용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쿠팡 파트너스 추천인 : AF079016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