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중개형 ISA란 무엇이고, 중개형 ISA 개설 조건, 주요 혜택,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중개형 ISA 계좌에 관심이 있을 경우 왜 빠른 가입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 중개형 ISA 계좌란?
- 중개형 ISA (Individual savings account)
- 종합자산관리계좌로 하나의 통장에서 국내 상장 주식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품.
- 투자뿐 아니라 절세 혜택이 있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다.
- 중개형 ISA (Individual savings account)
- 중개형 ISA 계좌 주요 내용
- 가입 대상 :
- (만 19세 이상 거주자라면) 소득이 없어도 누구나 가입 가능
- 직전 연도 근로소득이 있는 15-19세 미만 거주자
(단, 직전 3년간 금융소득 종합과세 1회 이상 대상자는 제외)
- 가입 시한 : 2021년부터 영구제도로 기간 제한 없음. 가입 후 최소 3년 유지 시 비과세 혜택 적용. (기간 연장, 또는 계좌 해지, 만기 이후 재가입 가능)
- 세금 혜택 : 계좌 내 손익을 통산한 다음 순이익 기준으로 200만 원까지 비과세 되며, 초과금액에 대해서는 9.9% 분리 과세 적용. (이때 총급여가 5천만 원 이하인 근로자, 종합소득 3800만 원 이하 사업자 농어민은 최대 400만 원까지 비과세 적용 가능)
- 가능 상품 : 국내 상장주식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ETF, ETN, ELS, 펀드, RP, 공모주 청약 등등 (중개형 ISA계좌에서 운용 가능한 상품을 말한다.)
- 중도해지 : 언제든지 중도 해지 가능 (중도 해지 시 수수료 없음)
- 단, 가입 후 3년 이내 해지 시 비과세 혜택 적용 없이 일반 과세가 적용되며, 세금은 해지(중도/만기) 시점에 일시 납부합니다.
- 따라서 계좌 내 순이익이 있을 경우, 비과세 혜택을 위해 최소 3년 이상 유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납입한도 : 연간 2천만원 한도 (총 1억 원)
- 미불입 (사용하지 않은 입금 한도) 한도는 다음 해로 이월됩니다.
- 총 납입한도는 1억 원으로 중도인출할 경우 해당 금액만큼 한도가 차감됩니다.
- 만기자금 연금 이전 : 만기 된 ISA 자금을 연금으로 전환하면 최대 3백만 원까지 추가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입 대상 :
그럼 이러한 중개형 ISA 사용을 원할 경우 이왕이면 빠르게 가입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세법 개정안 때문이다.
2023년부터 신설되는 금융 투자 소득세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펀드, ETF, 파생상품과 같은 여러 금융투자 상품 투자 시 연간 5천만 원의 기본 공제금액을 초과하는 매매차익에 대해 22%의 세금을 부과하는 내용이다.
즉! 기존에는 비과세였던 국내 주식에 대한 매매차익에 대해서 세금을 내라는 뜻이다. 물론 (나 같은) 소액 투자자들의 경우 5천만 원 이상의 매매차익을 내는 경우가 잘 없기 때문에 당장은 크게 상관없지만 살다 보면 또 모르는 일이니까...ㅎㅎ
아무튼 국내 주식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추가되는데 이때 중개형 ISA 통장에서 운용한 상품에 대해서는 비과세가 적용된다. (2023.01.01부터 투자 시) 바로 이 비과세 적용되는 투자 금액을 늘리기 위해서 빠른 가입을 선호하다고 할 수 있다.
중개형 ISA는 당장 투자하지 않더라도 (돈이 없을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이유로) 일단 개설을 해두면 개설한 년도의 연간 납입 한도액이 이월되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2천만 원) 우선 개설 먼저 한 후 나중에 돈이 있을 때 입금해서 운용을 하면 된다.
예를 들면, 2021년부터 개설 시 2023년에는 최대 6천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다. 또한 21년 가입 시 23년이 되면 최소 유지기간인 3년을 충족하므로 비과세 혜택이 적용된다.
나 역시 이를 위해 ISA 통장 개설은 2021년에 미리 해두고 실질적인 운용은 올해부터 시작했다. 정확한 종목은 정하지 않았지만 ISA통장에서는 주로 배당주 투자를 할 예정이다. 현재는 맥쿼리만 조금 담은 상태인데 차차 늘려나갈 예정!
오늘은 이렇게 중개형 ISA란 무엇인지, 주요 혜택과 가입 조건은 무엇인지, 비과세 혜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중개형 ISA는 현재 여러 증권사에서 가입이 가능한데 나는 키움증권 ISA를 신규 가입했다. 다음에는 모바일로 키움증권 ISA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