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로 설치형 블로그로 애드센스를 운영하다 보면 이런 궁금함이 든다.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은 하는데..
과연 어떤 글에서 가장 많은 수익이 일어날까? 그리고 방문자들은 왜? 그 포스팅에서 클릭을 할까?
그래서 한 번 찾아봤다. 방법은 크게 두가지다.
1. 구글 애널리틱스 <-> 애드센스 계정 연동하여 데이터 확인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일종의 통계 솔루션) 가입 후 내 애드센스 계정과 연동을 하면, 위와 같이 애드센스 메인에서 카드뉴스 타입의 간단한 보고서를 볼 수 있다.
위 예시는 가장 많이 조회된 페이지인데 이 도움말 카드에 노출되는 포스팅을 분석해보면 대략적으로 고객이 어떤 포스팅에 가장 많이 반응했는지 알 수 있다.
만약 저런 도움말 카드가 보이지 않는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하면 된다.
▶ 구글애널리틱스 바로가기 (아래 링크 클릭)
▶ 구글애널리틱스 <-> 애드센스 계정 연동 방법
캡쳐가 조금 짤렸는데 위 사진과 같이
좌측 하단 톱니바퀴모양의 설정 > 관리자 > 속성 > 애드센스 연결을 클릭해서 연동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애드센스 관리자 메인에서 1번 예시와 같이 기본적인 정보들을 확이 할 수 있고, 더 자세히 보고 싶으면 링크를 눌러서 애널리틱스로 이동하면 된다.
그런데 위 예시 카드는 단순히 어떤 페이지 조회수가 가장 높았는지만 확인이 된다.
물론 조회수가 높은 포스팅들이 상대적으로 애드센스 수익이 높을 가능성이 크지만 애드센스는 광고 타입이나 카테고리에 따라 cpc단가가 다른걸로 보이기 때문에 반드시 일치 한다고 할 순 없다.
2. 포스팅별 애드센스 성과 추적 방법
※ 최근 애드센스 리포트 페이지가 변경되어 아래 설정 경로가 변경됐다.
포스팅별 성과 측정 방법은 아래 포스트에서 참고!
단순 페이지 조회수가 아니라 어떤 포스팅이 가장 조회수가 높고, 페이지뷰가 높은지, 클릭율은 어떤지 등 애드센스 기준으로 상세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1. 포스팅 작성 후 애드센스에 URL 채널 등록하기
> 애드센스 관리자 접속 (https://www.google.com/adsense)
> 좌측 메뉴 - 광고 - url 채널 - 새 url채널 + 클릭
> 새 url 채널 추가 팝업 - 작성한 포스팅 url 붙여넣기 - url채널 추가 버튼 클릭
> 그럼 이렇게 추가된 url 들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등록한 url에 대해서 분석을 시작한다.
2. 등록한 URL 애드센스 성과 확인 방법
> 애드센스 관리자 - 보고서 - URL채널 클릭
> 그럼 이렇게 추가해둔 url 들의 개별 성과를 확인 할 수 있다.
이렇게 개별 성과를 확인 후 조회수가 많은 포스팅 / 조회수 대비 클릭수가 많은 포스팅 등을 확인해보면 어느정도 공통점이 보인다.
내가 어떤 주제로 쓴 포스팅이 가장 효율이 좋았는지 확인 후 해당 주제를 중심으로 확장해 나가는게 애드센스 수익 증가에 도움이 된다.
나 같은 경우는 실제로 많이 포스팅한 건 주식 매매일지였는데,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하는 포스팅은 MTS 사용법이 더 많다. 이렇게 내가 생각한것과 다른 결과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애드센스를 적극적으로 할 계획이라면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보고서를 적절히 활용하는 걸 추천한다.
댓글